해상운임지수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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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Murphy 작성일24-11-26 20:41 조회2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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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해상운임 해운운임이 가격이 너무 올랐다는 뉴스가 많이 나옵니다 항공운임도 덩달아 들썩이고 있다고 하는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를 보면 최근 3400을 돌파 했다고 합니다 지난 3월 29일 이후 10주째 오름세이며 코로나19 사태 이후 지난달 31일 처음으로 3000선을 돌파한 이후 두 차례 더 운임이 뛰었습니다해운운임 상승이유 예멘 후티 반군의 홍해 지역 갈등과 파나마 운하의 가뭄 등 양대 운하 문제가 좀체 해결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수에즈 운하 해상운임 통과가 제한되면서 유럽과 미주로 향하는 선박들이 아프리카 희망봉을 우회하며 운항 시간이 평소 대비 열흘 이상 걸리는 상황이 7개월째 지속되고 있다최근엔 중국발 북미 밀어내기 수출이 한몫 하고 있습니다 미국이 오는 8월부터 중국산 전기차, 배터리, 반도체, 태양광 패널 등에 대한 관세를 기존 25%에서 최고 100%까지 높이겠다고 예고하자, 중국 기업들은 미국의 제재를 우회하기 위해 멕시코나 캐나다로 화물을 보내면서 해운 운임이 상승 하고 있습니다 해상운임 가격 변화 해상운임 실제 해운운임 가격을 보면 사태가 더욱 심각합니다 지난해 9월만 해도 1TEU(TEU=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당 500달러 중반대까지 떨어졌던 유럽 노선 컨테이너 운임료는 홍해 사태 직후 1000달러까지 오른 후 최근에는 9배 가까이 폭등한 4336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미주 동안은 1FEU(FEU=4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당 운임이 홍해 사태 전 2000달러 중반에서 4월 4000달러대로 이날 기준으로는 또 두 배인 8277달러까지 상승했다. 미주 서안 역시 7173달러로 비슷한 추세를 보였습니다유럽 노선 9배, 미주 노선 해상운임 4배의 운임이 상승 하였습니다5배 뛴 해상운임물류대란항공운임지수 상승항공운임도 덩달아 상승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항공 화물 운임 지수를 발표하는 홍콩 TAC인덱스에 따르면 매주 발표되는 발틱항공운임지수(BAI)는 17일 기준 2144.00을 기록했습니다 전주 대비 35포인트(1.7%) 오르며 연중 최고치를 경신했으며 연저점을 기록한 지난 2월 26일 1787.00과 비교하면 20% 가까이 상승했습니다중요한 사항은 올해 1~5월 국내 항공사 11곳이 운송한 국제 화물은 115만4436톤(t)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2% 늘었다. 집계를 시작한 2009년 이후 최대치입니다 해상운임 항공운임 상승에는 예멘 후티 반군의 선박 공격으로 시작된 홍해 사태가 길어지면서 해상운임 상승 여파도 있지만 알리와 테무 등 중국발 e커머스(전자상거래) 물량이 급증한 영향도 상당하다고 봅니다지역별 운임도 고공행진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홍콩~북미 노선 운임은 ㎏당 5.53달러로, 최저치를 기록한 지난 2월 4.66달러 대비 18.7% 올랐으며 홍콩~유럽 항공 화물 운임도 지난 3월 대비 12.5% 상승했습니다주요 노선인 홍콩-북미 노선 항공화물 운임은 23년 7월 ㎏당 4.69달러에서 연말 ㎏당 7.10달러까지 해상운임 치솟은 이후 24년 1월 기준 5.22달러로 26.5% 떨어졌습니다 24년 2월 4.66달러로 추가 하락 하였으나 5월 다시 반등하여 ㎏당 5.53달러로 상승 했습니다 (2020년 9월 ㎏당 5.26달러)발틱항공운임지수(BAI (Baltic Airfreight Index) 추이아래 3/4 기사를 보면 BAI (Baltic Airfreight Index) 발틱 항공 운임지수 가 1787로 떨어졌으며 지난해 말 항공화물 특수로 2591.00까지 급등한 뒤 하락세로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하기 이전인 2020년 2월 넷째주 1692.00 이후 최저치입니다코로나19 특수가 절정이던 2021년 해상운임 말 5254.00 대비 3분의 1토막이 된 것이며 그 뒤 하락세로 돌아서면서 4년 만에 1700대로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6/18 최근 뉴스에 따르면 항공발틱운임지수는 2144를 기록 했으며 전주 대비 35포인트(1.7%) 오르며 연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연저점을 기록한 지난 2월26일 1787.00과 비교하면 20%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3/4 아시아경제6/13 아시아경제조선업 특성상 단기 대응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물류 성수기까지 올 경우 해운운임은 앞으로 더 오를 수밖에 없지 않을까 합니다 최근 컨테이너 발주가 해상운임 다시 살아나고 있는 현상도 보이고 있습니다 프랑스 선사인 CMA-CGM은 총 20척에 달하는 컨테이너선 투자의향서를 맺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소 35억 달러 한화 약 5조원 가량의 대량 발주입니다 수에즈운하,파나마운하의 영향이 길어질수도 있으며 친환경 규제와 더불어 컨테이너선의 신규 발주를 부추기고 있는 게 아닌가 합니다 탱커에 이어 컨테이너선도 발주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글에어인천이 아시아나 화물사업부 인수 대상자로 지정 되면서 7/15까지 상세 실사를 한후 계약을 해상운임 할 예정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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